인디그라운드
인디그라운드
  • 독립영화 라이브러리
    • 라이브러리 작품 리스트
    • 추천 큐레이션
    • 공동체상영 신청
  • 온라인 상영관
  • 청소년 추천 독립영화
  • 독립·예술영화 DB
  • 지원사업
  • 인디그라운드
    • 센터소개
    • 오시는 길
    • 커뮤니티
로그인로그인
회원가입회원가입

indieground with SNS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유튜브
  • 메뉴온오프
  • 검색
인디그라운드
인디그라운드
  • 독립영화 라이브러리
    • 라이브러리 작품 리스트
    • 추천 큐레이션
    • 공동체상영 신청
  • 온라인 상영관
  • 청소년 추천 독립영화
  • 독립·예술영화 DB
  • 지원사업
  • 인디그라운드
    • 센터소개
    • 오시는 길
    • 커뮤니티
로그인로그인
회원가입회원가입

indieground with SNS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유튜브
  • 메뉴온오프
  • 검색

예고편

00:02:19

본편

부가 영상

00:02:03

본편
방문

방문 2020 독립영화 라이브러리

  • The Strangers
  • 2018
  • 다큐멘터리
  • 80분 55초
  • 12세이상 관람가
  • 컬러
배급사
(주)시네마달
감독
명소희
출연
유명희, 명소희
키워드
#생존 #주거 #가족 #억압 #공간 #트라우마 #방문 #고백 #관계 #고립 #폭력 #어머니 #기억 #딸 #다큐멘터리 #여성 #사적다큐
시놉시스
가을에 막 접어들 무렵에는 꼭 악몽을 꾸었다. 서울에 올라온 지 4년. 춘천을 떠나오면 끝날 것 같았던 악몽은 계속되었다. 이 악몽에서 깨고 싶었다. 그 때 문득, 춘천이 생각났다. 엄마가 생각났다. 참 오랜만에 나는 다시 춘천으로 향했다. 하지만 그곳엔 여전히 4년 전과 똑같은 삶을 사는 엄마가 있었다. 머릿속에 오로지 ‘열심히’ 라는 단어밖에 모르는 엄마. 그런 엄마를 보는 것이 싫으면서도, 나는 계속 그녀의 삶을 지켜보고 다가간다. 아주 긴 시간을 돌아서 나는 ‘엄마와 나는 왜 이렇게 됐을까’ 라는 질문 앞에 선다. 그 질문에 답을 찾아가며 나는 ‘엄마’를 ‘엄마의 엄마’를 그리고 그들 안의 ‘나’를 마주한다.
연출의도
처음 이 영화를 시작한 것이 2012년, 가을이었다. 무작정 카메라를 메고, 엄마를 찍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사실 그 때는 왜 내가 엄마의 이야기를 하는가, 라는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었다. 그냥 ‘엄마에게 묻고 싶은 게 많아서.’ 라는 막연한 이야기로 대답을 뒤로 미루기만 했었다. ‘엄마’를 더 이상 피해야 하는 존재, 알고 싶지 않은 존재로 묻어두기에 그 때의 나는 엄마에게 무척이나 위로를 받고 싶었다. 한 시간 가까이 그 날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 엄마가 나에게 바란 것은 ‘우리 잊어버리자.’ 라는 말이었다. 그 말에 마음이 아려 눈물이 흘렀다. 엄마를 이해하는데, 이해할 수 없는 그 상황을 나는 어찌하지 못했다. 왜 우리는 서로를 이렇게 아프게 하고, 미워해야 할까.
영화제 상영 및 수상작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경쟁(2018)
제19회 인디다큐페스티발 개막작, 국내신작전(2019)
페스티벌 필름도큐멘터 한국여성감독 특별전 (인도네시아)(2019)
제18회 다카국제영화제 여성감독 섹션 (방글라데시)(2020)
제12회 대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아시아 비전 경쟁 (대만)(2020)
감독작품경력
[단편]
<24>(2105)
[장편]
<방문>(2018)

포토

확대
닫기
확대
닫기
확대
닫기
확대
닫기

스태프

감독 명소희 각본 명소희
제작 명소희 프로듀서 김일권
촬영 명소희, 김병구 편집 명소희
음악 투명(정현서, 민경준)

다른 채널에서 영화 감상하기

  • 퍼플레이

    퍼플레이

    바로가기
  • 영화진흥위원회
  • 인디그라운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오시는길


04536 서울시 중구 명동8길 27, 엠플라자 5층 Tel.02.757.0999 Fax. e-mail: indieground@indieground.kr

COPYRIGHTS © 2020 BY KOFIC. ALL RIGHTS RESERVED.

TOP